차량 및 보도 활하중에 관한 설계 지침 요약

이 문서는 건설 및 교량 설계에 있어서 필수적인 차량 활하중(LL) 및 보도하중(PL)에 대한 규정을 요약한 것입니다.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들을 다루며, 차량활하중의 계산, 재하 차로의 수 및 폭, 다차로 동시재하, 설계 차량활하중, 부재 설계를 위한 하중재하, 처짐평가를 위한 하중재하, 피로의 영향, 충격하중 등의 중요 주제를 포함합니다.

차량활하중 (LL)

  • 재하차로의 수 및 폭: 교폭과 계획차로의 폭에 따라 재하차로의 수가 결정되며, 교량 바닥판이 물리적으로 분리된 경우, 재하차로의 수와 폭을 각각 고려해야 합니다.
  • 다차로 동시재하: 활하중의 최대 영향은 다차로 재하계수를 적용하여 모든 가능한 차로 조합의 영향을 비교함으로써 결정됩니다. 다차로 재하계수는 재하차로의 수에 따라 다르며, 1차로는 1.0부터 5차로 이상은 0.65까지 적용됩니다.
  • 설계 차량활하중: ‘KL-510’로 명명된 표준트럭하중과 표준차로하중으로 구성되며, 표준트럭의 중량, 축간거리, 충격하중 할증이 포함됩니다. 표준차로하중은 설계자의 판단에 따라 모형 1 또는 모형 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보도하중 (PL)

  • 일반사항: 자전거길을 포함한 보도 등에 재하되는 등분포하중은 지간길이에 따라 달라지며, 전체 보도의 폭이 특정 기준을 초과할 경우, 평균 등분포하중값을 계산하여 적용합니다.

피로의 영향

  • 피로 설계트럭하중: 표준트럭하중의 80%를 적용하며, 충격계수는 별도의 규정을 참조합니다.
  • 빈도: 피로하중의 빈도는 단일차로 일평균트럭교통량을 사용하여 산정합니다.

충격하중 (IM)

  • 일반사항: 케이블교량 설계 시 충격하중계수는 표준트럭하중 또는 축중을 고려하여 적용되며, 바닥판 신축이음장치를 제외한 모든 다른 부재에 대한 충격하중계수는 일반적인 한계상태에서 25%, 피로한계상태에서는 15%로 설정됩니다.

이 요약문은 설계자가 교량 및 관련 구조물 설계에 있어 차량 및 보도 활하중을 어떻게 계산하고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. 구체적인 계산법과 규정의 적용은 해당 지침의 전문을 참조하십시오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